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팁과 팁

어세즈 블로그 최적화 분할작업과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발행 연동하기! 노가다 시작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연동하기

 

 

 

 

 

 얼마 전 큰 결심을 하나 했습니다. 바로 잡블로그로 통하는 어세즈문화련의 컨텐츠 중 하나인 게임을 다른 블로그로 분할하려는 계획입니다. 정말 오랫동안 생각하던 작업인데 이제서야 작업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어세즈문화련에서 볼 수 있었던 컨텐츠는 지역 문화와 IT, 맛집, 게임 정도로 크게 틀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블로그 최적화 작업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은 아무래도 SEO 엔진은 나름 70-80% 사이로 나름 괜찮은 상태지만, 키워트 타겟팅은 20-25%정도로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사람들이 어떻게 들어오는 것인지 신기할 지경입니다.ㅋㅋㅋ)

 

 제가 블로그에 설정한 키워드가 대부분이 IT와 맛집인데 아무래도 게임쪽의 유입도 상당 수 차지하는 바람에 확률이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전문성을 키우는 블로그가 좋다는 말도 많아서 제가 취미로 꼽는 게임 컨텐츠는 차마 버릴 수 없어 다른 블로그에서 꾸준히 연재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김지림닷컴(http://kimjilim.com).... 문제는 블로그를 새로 하나 만드는 작업에 상당히 공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한다는 것은 보통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결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꾸준히 운영을 하다가도 어느 날 갑자기 포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금도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박수를 치고 싶습니다.

 

 

 블로그를 새로 만들면서 이 블로그의 페이지도 새로 개설을 했습니다.

 

 ▶ 김지림의 지리는 게임리뷰, 김지림닷컴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kimjilims

 

 

 그렇다면 새로운 블로그에 올라가는 글을 당연히 이 페이지에 자동으로 등록되어야 제 의도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 설정에 Tistory2Facebook은 오로지 개인 페이지 연동만을 지원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 이 블로그에 게시되는 글들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동해야 했습니다.

 

 

 - 페이스북 앱 활용하기

 

 

 그렇게 찾은 방법이 바로 페이스북 앱 활용하기! 페이스북에 있는 앱이 대부분 게임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이미지를 그려서 등록하거나(Graffiti app) 이번에 제가 찾은 RSS 연동 앱처럼 활용가능한 앱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페이스북 앱을 활용할 생각도 못했는데... 블로그를 새로 만들면서 쓰다니..!!)

 

 아무튼 Facebook과 Blog를 연동하고 싶은 분들은 검색창에 'RSS Graffiti'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위 화면처럼 페이스북 앱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 앱이 그렇듯 이 앱도 스타트(무료) 버전이고 추가로 인앱을 사용하여 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무료 기준으로 월 발행 수가 300개로 제한됩니다.

 

(제 기준으로는 게임블로그라지만, 한 달에 300개의 포스팅을 올릴 자신은 없으므로 무료 사용으로 충분합니다.)

 

 그럼 각설하고 진짜로 연동 작업을 시작합시다!

 

 1. add New Publishing plan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퍼블리싱 플랜 이름을 설정하는 창이 뜨는데, 그냥 연동명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연동명을 설정하고 'Create Publishing Plan' 버튼을 누른다.

 

 

 이제 'SOURCES'와 'TARGET' 두 종류의 버튼이 뜨는데, 'SOURCES=블로그 RSS', 'TARGET=페이스북 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각각 입력을 위해 다음 버튼을 누릅시다.

 

 3. 'New SOURCE' 버튼을 누른다.

 

 

 4. 위 사진과 같이 자신의 블로그 RSS를 등록한다. (ex. http://kimjilim.com/rss)

 

 

 블로그 RSS를 입력하고 'Add SOURCE' 버튼을 눌렀다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겁니다. 여기서 아마 헷갈리는 부분은 'Source Name Override' 정도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출처정보입니다. 나중에 연동되어 페이지에 글이 등록될 때 표기되는 출처입니다.

 

 Maximum Posts per Update는 한 번에 업데이트 되는 글의 수를 말하는 것이고, Post Order per Update는 연동 순서를 결정하는 것인데 저는 가장 최근에 올린 포스팅 우선으로 업데이트를 설정했습니다. 아무리 글을 많이 올려도 1시간 내로 같은 포스팅이 올라갈 일은 없을 것 같아서 이렇게 설정을 했습니다. 

 

  5. RSS의 기타 정보를 입력하고 Basic 옆 'Advanced' 버튼을 누른다.

 

 

 Advanced는 페이지 메시지 출력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ATIC TEXT도 출처와 같이 메시지 옆에 함께 출력되는 메시지입니다. 차후 더 자세한 것은 페이스북을 연동할 때 설정 가능합니다. Publish Delay는 업데이트(연동) 속도를 말하는데 설정은 0으로 놔두면 됩니다.

 

 6. Advanced를 입력하고 Save 버튼을 누른다.

 

 

 자, 드디어 블로그 RSS 등록이 끝났습니다. 이번엔 페이스북 페이지 연동을 할 차례~ 얼마 안남았군요. :)

 

 7. 'NEW TARGET' 버튼을 누른다.

 

 

 8. Facebook 버튼을 누른다.

 

 

 9. 'Choose Target'과 'Publish on Behalf of', POST STYLE까지 설정하고 'Save Changes'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Choose Target은 내가 연동하고 싶은 페이지를 뜻하고, Publish on Behalf of의 경우에는 등록자를 뜻합니다. 페이지와 개인페북을 왕성하게 사용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페이지와 페이스북 개인개정은 거의 별개의 아이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설정을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은 제가 설정한 것을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 Off를 On 상태로 바꿔준다.

 

여기까지 진행을 했으면 연동 성공입니다. ㅠ_ㅠ

RSS나 페이지쪽을 눌러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연동 프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Post Preview, 'Live Data Preview'를 체크하면 현재 내 글과 매칭하여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창의 오른쪽 상단을 살펴보면 여러가지 버튼이 눈에 띠는데 수정을 원하는 분들은 이 버튼들을 활용하면 됩니다.

 

 

저는 시간 버튼을 눌러서 연동 스캐줄을 매 30분 마다로 설정했습니다.

(30분 마다 업데이트)

 

 

 

 

 또, 그래프 버튼을 활용한다면 아날리스틱 정도의 효과는 아니겠지만, 조금 유용할 수 있겠습니다. 후암~ 아무튼 이렇게해서 어세즈의 게임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 연동 완료! 이 방법만 숙지하고 있으면 다음번에는 이 작업이 덜 피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라이프스타일로거 어세즈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