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IT

저작권 없는 상업적 이용 가능한 이미지 사이트 리스트 8선!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없는', '상업적 이용 가능한'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어세즈입니다. 10년 전까지도 저작권에 대한 상식을 찾아보기 참 어려웠는데 요즘엔 유튜브다 블로그다 저작권 문제에 휘말리는 분들이 많아 다들 경각심이 많이 커졌습니다. 저 역시 마케팅 업체를 운영하면서 저작권에 신경을 쏟는다고 하면서도 이미지 저작권과 폰트 저작권에 각 한 번 씩 당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함께 일하던 디자이너의 실수지만, 결국 디렉팅을 담당했던 제가 체크를 못한 탓이니 잘못을 돌리기도 힘들었죠. 아무튼 저작권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미지도 모방과 도용은 한 끗 차이기 때문에 모방을 통해 컨텐츠를 제작하시는 분들도 아주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물론 저작권 문제에 휘말리는 개인은 많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제에 휘말릴 땐 보통 돈이 될만한 상대를 골라 덤비기 때문에 이 문제에 휘말리면 골치가 아픕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일반 개인이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대응을 하려 했을테지만 클라이언트 쪽으로 문제를 걸고 넘어졌기 때문에 금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만약 지금은 아니더라도 궁극적으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채널(블로그, 유튜브 또는 다른 기타 채널)이라면 처음부터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이미지, 동영상, 음원, 폰트를 사용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하는 바입니다. 초반 글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갑시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사이트 TOP3

1. 픽사베이 PIXABAY

픽사베이 검색 화면

  아, 저 같은 경우, 마케팅 업체를 운영할 땐 연간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결제하여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비슷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곳이 바로 픽사베이입니다. 상당한 고퀄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로그인만 한다면 UHD급 원본을 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몇 년 전에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으려면 영어로 검색을 했지만, 픽사베이의 경우엔 한글도 지원하니 쉽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픽사베이 PIXABAY URL - https://pixabay.com/

 

2. 픽셀즈 PEXELS

왼쪽이 픽셀 키워드 <KOREA>, 오른쪽이 픽사베이 키워드 <한국>

  다음은 픽셀즈입니다. 픽사베이를 이용해보면 2%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고퀄이라곤 하지만 그럼에도 무료 이미지라는 인식 때문인지 부족한 사진도 상당합니다. 픽셀즈는 그런 단점을 보완한 양보단 질로 승부하는 느낌입니다. 한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진 않지만, 단적인 예로 korea를 검색했을 때 픽사베이와 다르게 퀄리티가 좋은 이미지가 많이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KOREA라고 검색한 픽셀즈는 한국인 정서에 맞는 이미지가 나왔고, 픽사베이에선 그저 아시안을 필터한 것처럼 투영되어 보여집니다. 물론 픽사베이에서도 더 디테일하게 찾아보면 한국인 정서의 이미지가 나오지만 그 퀄리티가 크게 높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픽셀즈 URL - https://www.pexels.com/

3. 플리커 FLICKR

플리커 한국 검색 결과 / 상업적 이용 및 수정 허용 확인

  플리커입니다. 픽사베이와 픽셀즈의 이미지는 정형화된 이미지입니다. 비슷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할 경우 비슷한 이미지가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5월은 종합소득세의 달이니 관련 포스팅을 할 때 이미지는 서류 혹은 영수증 등을 사용할텐데 픽사베이 이미지를 사용하면 어디선가 본 것 같은 그런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런 인위적이고 반복적인 느낌을 덜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곳이 플리커입니다. 검색을 한 후 라이센스를 꼭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혹은 수정까지 허용하는 이미지로 필터링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무턱대고 쓰다가 상업적 허용이 안된 이미지를 건들진 마시고요. ^^;;

  참고로 플리커는 일반인들도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많이 업로드 되는 사이트입니다. 작가분들은 본인들의 포트폴리오를 위해 올리지만 개인들은 저장 사이트라고 생각하고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고맙게도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상태로 업로드합니다.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았던 간에 필터를 하셨다면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는 이미지니 마음껏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플리커 flickr URL - https://www.flickr.com/

 

그 외 상업적 이용 가능한 이미지 사이트들

  그 외 사이트를 추가로 정리합니다. 플리커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이트별로 컨텐츠 또는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가 없다면 추가로 다른 사이트를 검색해야 합니다.

4. 스톡업 STOCK UP

  스톡업입니다. 한글 지원은 안합니다. 다만 독특하게 한국을 검색했을 때 비빔밥, 김밥 이런 이미지가 올라옵니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꽤나 퀄리티 있게 찍어놨으니 음식 종류, 라이프 스타일 관련 컨텐츠를 짤 때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톡업 STOCK UP URL - https://www.sitebuilderreport.com/stock-up

 

5. 언스플래시 UNSPLASH

  와, 언스플래시 3~5년 전까지도 이미지는 상당히 고퀄이지만 쓸만한 이미지는 참 없네 하면서 덮었던 곳입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가니 괜찮은 이미지가 많이 업로드 됐습니다. 퀄리티도 좋고, 많이 발전했습니다. 퀄리티 면에서는 감성을 가장 잘 뽑아내는 사이트라고 생각하는데 강추합니다.

  퀄리티 면에서는 픽사베이나 픽셀즈도 한 수 접어주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색감 너무 취저라...

언스플래시 UNSPLASH URL - https://unsplash.com/

 

6. 스탁스냅 STOCKSNAP

스탁스냅 <KOREA> 검색 결과

  스탁스냅은 그냥 참고하면 됩니다. 한국어 검색은 안되며 검색 결과에 별표가 붙어있다? 광고 컨텐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르면 유료 이미지 사이트로 넘어가니 밑에 별표 없는 이미지를 찾아서 쓰시면 됩니다. 이미지 양은 많지 않지만 필요한 이미지가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기에 첨부한 사이트입니다.

스탁스냅 STOCKSNAP URL - https://stocksnap.io/

7. 프리픽 FREEPIK

프리픽 검색 시 FREE 프리 체크 필수

  프리픽입니다. 일반 이미지도 많지만, 백터와 아이콘을 검색할 때 주로 사용하는 곳입니다. 검색할 때 프리를 꼭 체크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엔 뭣도 모르고 검색했다가 와 이런 것도 무료이미지네? 했다가 무료 체크 안했다는 사실을 알고 실소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방대하니 참고하세요!

프리픽 Freepik - https://www.freepik.com/

 

8. 파인드어포토 FINDAPHOTO

무료 이미지, 로얄티 프리 꼭 체크하세요!

  마무리는 파인드어포토라는 곳입니다. 독자적으로 괜찮은 곳은 아니고, 픽사베이 등 다양한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수집하여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리 이미지, 로얄티 저작권에 자유롭도록 체크를 꼭 하시고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인터페이스는 그닥 깔끔하지 않다고 생각해 아쉬움이 남는 사이트이니 써보고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쭉 쓰시면 됩니다. (저는 잘 사용하지 않아요. 그냥 픽사베이 쓸거면 픽사베이로 들어가서 쓰는 타입이라...)

파인드어포토 FindaPhoto URL - https://www.chamberofcommerce.org/findaphoto/

 

마무리

  저작권법은 위반하면 골치가 아픕니다. 특히 법적으로도 최고 징역 5년, 벌금도 최대 5,000만 원까지 지불해야 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도록 신경쓰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외에도 다양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데이터를 찾으신다면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 이상형만들기 픽크루(picrew.me) 상용 가능한 아티스트들! 여성편~

관련글 >> 자캐만들기 사이트 픽크루, 상업적이용 가능한 작가리스트! 남성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