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팁과 팁

[해결법] 갑자기 블로그 본문 로딩이 느려요/안돼요/안떠요/에러/애드젯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상황



 




 블로거에게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상황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본문 로딩이 안되는 것도 속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1년 12월 6일 새벽 어세즈는 상당하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즐겁게 블로그에 접속했는데, 세상에 글이 클릭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클릭♥




평소 2000명의 방문자를 유지하던 차에 순식간에 일 방문자가 1600명까지 떨어졌으니 정신까지 혼미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순간 별의별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어제 스킨 최적화를 위해 이것저것 건드린게 잘못일까? 바로 그 이전에 사용하던 스킨으로 다시 적용해보고 이짓저짓 다 해봐도 로딩 속도가 5분을 넘어가는 것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5분이 넘는 로딩을 기다렸다가 끝까지 로딩이 안되는 부분부터 하나씩 수정하던 차에 드디어 원인을 발견했고, 블로그 로딩 속도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어세즈의 속을 세카맣게 태운 녀석은 무엇이었을까요?




수익 모델



 원인은 수익모델에 있었습니다. 어세즈는 수익모델을 애드젯과 구글 두 종류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티스토리 유저들이 그렇듯 본문에도 두 개의 광고가 뜨도록 만들었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었었는데, 확인할 때 저놈의 애드젯이 안뜨는 게 이상해서 애드젯 홈페이지에 가봤는데, 이게 무슨 상황인지 홈페이지 접속도 먹통입니다. 그래서 당장 애드젯의 소스를 지웠더니 잘 돌아갑니다.


즉, 지금 본문이 안뜨는 이유로 제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은 속히 HTML/CSS 편집에 접속하셔서 Ctrl + F를 누르시고 'adget'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해당 소스를 우선 지우시고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른 애드를 넣기 전 까지 일단 본문의 로딩 속도를 살려놓는 것이 관건입니다.


저장하셨으면 이제 본인의 블로그로 다시 접속하셔서 로딩이 정상적으로 돌아왔는지 확인합니다.



 후기


 세상에 이런 황당한 일은 처음 겪어보는지라, 엄청 당황했습니다. 진짜 고치기 전까지 얼굴이 얼마나 굳어 있었는지, 블로그는 블로거의 집인데 문이 안열린다고 생각해보세요. 후~


 아무튼 이번 일을 계기로 다른 수익 모델을 이용하는데 있어 조금 더 조심성을 기할 것 같습니다. 특히 애드젯은 이번 일로 안녕을 고하고 그냥 구글 애드센스나 꾸준히 이용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많은 분들이 해결을 보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