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팁과 팁

[블로그팁] 내 블로그의 정체성? 최근 유입키워드, 유입경로, 방문자 통계 살펴보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는 뭐지?







 블로거라면 누구라도 "내 블로그엔 누가, 뭘, 얼마나 검색해서 몇 명이나 들어올까?"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유입 키워드, 유입 경로, 방문자 통계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블로거는 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있겠지만, 어세즈는 혹여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이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겸사겸사 어세즈의 블로그는 어떤 블로그인지 정확한 자아(?)를 찾기 위한 포스팅이기도 합니다. 어세즈의 3대 블로그 컨텐츠는 IT / 맛집 / 패션입니다. 하지만 가끔 뻘 포스팅을 하는 바람에 과연 내 바람대로 블로그가 흘러가고 있는 게 맞는가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오랜만에 유입 키워드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익숙한 관리창으로 넘어갑니다. 가장 추천하는 것은 관리창에 있는 메뉴 하나하나 훑는 것인데, 그 방법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냥 필요한 기능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좌측 관리 메뉴 중 플러그인을 찾으시면 [유입 키워드, 유입 경로, 방문자 통계]가 같이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하나씩 살펴볼까요? 어세즈는 과연 잘 하고 있을 것인가 ;ㅅ;!?




유입 키워드





 키워드부터 살펴봤습니다. 총 키워드 수와 키워드 정보가 나옵니다. 키워드, 사람들이 이 단어를 검색해서 제 블로그에 유입 되었다는 뜻인데,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어세즈는 IT 관련 검색어가 5할을 차지하고, 맛집 키워드는 3~4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패션 및 기타 키워드는 1~2할을 차지하는군요. 정말 포스팅하는 만큼 키워드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자면 IT 관련 키워드는 약 1500개, 맛집은 1000개 가량, 패션 및 기타 키워드는 500개 입니다. 또 체험단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여러 차례 올린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체험단 정보를 보고 가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키워드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목, 소제목, 내용, 태그라고 알려져있기 때문에 포스팅 할 때 이 점 참고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유입 경로





 이번엔 유입 경로를 살펴보겠습니다. 어세즈는 이번에 유입 경로를 살펴보면서 상당히 놀란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의 성장, 세 달 전 유입 경로를 확인했을 때까지도 부동의 1위는 네이버의 차지였습니다. 당시에도 구글의 검색엔진은 정평나 있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네이버를 더 애용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위는 항상 네이버가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구글링의 저력이 그 결과를 뒤집어버렸습니다.

 물론 모바일 검색 및 네이버 기타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된 것까지 합산하면 아직은 네이버가 1위라고 볼 수 있지만, 이 결과는 남다른 의미를 낳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모바일 검색도 상당히 많아진 지금,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분들은 모바일 전용 애드센스를 설치하는 것도 고려하면 좋은 수입 창출을 낳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문자 통계




 마지막으로 방문자 통계입니다. 내 블로그의 총 방문자 수와 일별 방문자 수, 그리고 월별 방문자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짧게 방문자 발도장과 같은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지만, 티스토리의 시스템상 적용이 어려울 것 같아 아쉽습니다.

 티스토리도 많은 발전을 하고 있고, 유저를 위한 변화도 많이 있었기 때문에 기분은 좋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는 것이 가슴이 먹먹하기도 합니다. 특히 방문자와의 유대가 중요한 블로그가 네이버와 비교하면 새발의 피라 이 부분을 조금 더 신경써서 네이버 이웃커넥트처럼 외부 블로그와도 상호 링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로써 팁이라 쓰고 뻘글이라고 읽는 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