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정보소식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손가락이 무안해합니다.


 소셜 커머스는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008년Groupon이 설립된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붐이 일어났다. - 위키피디아에서 인용



 ★ 소셜커머스의 정의
 소셜커머스의 정의는 딱 한 가지로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굳이 현재 성행하는 '공동구매' 형식의 구매 사이트에만 국한되지도 않습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얼마나 적용되는지 또한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어느 누가 좌판을 열어 자신의 이동경로를 트위터에 알리거나, 홍보하는 것, 판매하는 것까지 모두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최대 장점은 시간입니다. 소비자의 경험을 소셜네트워크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개념이 바로 그것입니다.

 ★ 소셜커머스의 유형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소셜커머스는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가장 기본에 속하는 소셜 링크형은 대게 '알리기'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버튼을 누르면 바로 소셜네트워크로 자신의 글을 옮길 수 있는 간편한 기능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 법한 'share'라는 버튼은 이미 블로그에서도 친숙하게 다가올겁니다.
 - 대표적 사이트 : 여러 블로그



 다음은 적극적으로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형태인 소셜 웹형입니다. 소셜 링크형처럼 버튼 하나만 소극적으로 달아놓는게 아니라 아예 홈페이지 내부에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의 기능을 넣어둔 사례입니다. 홈페이지 안 이루어지는 소비자의 구매, 리뷰 등의 활동이 소셜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친구들과 공유됩니다.
 - 대표적 사이트 : 여러 블로그, 리바이스, 소셜기프트 등등

 세 번째는 한국에서 붐이 일고 있는 공동구매형입니다. 근근이 보이던 공동구매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가 결합하며 큰 시너지를 일으킨 형태입니다. 제품별로 정한 최소의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엄청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타인을 끌어들이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대표적 사이트 : 위메이크프라이스, 티켓몬스터, 그루폰, 쿠팡 등등

 네 번째는 오프라인 연동형입니다.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를 이용해서 소셜네트워크와 접목시키는 형태로 이것도 이미 여러 공동구매 사이트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형입니다. 매장에서 소비자가 바로 단말기 또는 매장에 비치된 컴퓨터를 이용해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하는 것입니다.
 - 대표적 사이트 : 위메이크프라이스, 티켓몬스터, 어플 등등

 ★ 소셜커머스의 장점
 
이미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와 제휴를 맺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1.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할 수 있다.
 - 소셜네트워크와 제휴를 맺는 그 순간 이미 그 사이트는 잠재적인 수 억의 잠재고객을 얻은 것이다. 그런 고객들이 하나 둘 들어와 꾸준히 늘어나면서 지인을 끌고 온다면 그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2. 마케팅 비용 절감
 - 지금까지 지불해온 많은 비용과 인력을 생각한다면 땅을 칠 일이지만 지금이라도 빨리 소셜마케팅에 동참한다면 손해는 빠르게 이익으로 채워질 것이다. 처음엔 인력이 조금 들겠지만 유명해진 후엔 소비자들이 곧 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3. 판매 가능성 증가
 -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에 있어 신중에 신중을 가하지만, 옆에서 친구가 사용하는 것이나 작은 조언을 통해 쉽게 물건을 구매하기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소셜네트워크는 그런 소비자가 발 빠른 친구들의 깨알같은 조언으로 제품의 정보 또는 원하는 것을 빠르게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소셜커머스의 단점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 온라인이라는 틈은 영악한 자들이 비집고 들어오기 좋은 틈을 만들어줍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도 그만큼 똑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1. 소셜커머스로 제품을 구매할 경우 소비자가 모르게 차별대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저렴하게 파는 것이기 때문에 이익을 더 내기위해 자의든 타의든 소비자에겐 불이익이 돌아오는 것이다. 괜한 시선의식부터, 질이 떨어지는 제품, 공간 등등 하지만 여기서 알아야할 것은 소비자는 결국 얼마에 구입했든지 똑같은 소비자라는 것이다. 이것을 소비자 스스로도 망각하면 안된다.

 2. 제품 조작.
 - 온라인이라는 공간을 통해 업체에서 이를 조작하는 것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아르바이트성 댓글이 바로 그런것들이다. 자신들이 직접 상품을 과대포장하는게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것처럼 평가를 좋게 써서 타 소비자의 시선을 어지럽히는 것이다. 여기서 어세즈는 하나의 팁을 주고자한다. 평가가 많이 올라온 제품이라면 호평이 너무 많은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한다. 불만을 올린 이들의 공통점을 찾으라는 것이다.

 결국 소셜커머스는 저렴한 인터넷 쇼핑의 또 다른 이름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다양한 품평과 리뷰를 보고 좋은 상품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한다. 어세즈는 앞으로 소셜커머스의 상품에 대한 리뷰도 대량으로 올릴 계획이기 때문에 많잉들 구경오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