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

중국 스마트폰 Coolpad/酷派 9100 (쿠파이 9100), UI & 소프트웨어 구동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Coolpad/酷派 9100

 

 

 쿠파이 9100 개봉기에 이어서 오늘은 소프트웨어 등등 스마트폰의 구동편을 리뷰하려고 합니다. 여느 스마트폰이나 그렇듯 쿠파이에도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일단 중국 스마트폰이라고 그러면 아니, 중국 제품이라고 그러면 우선 편견을 가지고 제품을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일단 편견이 없는 시선으로 이 제품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저사양 중국 스마트폰 Coolpad 9100 과연 한국 보급형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어떻고, 구동은 정상적으로 잘되는지 살펴볼까요? 우선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구동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중국 스마트폰이라고 한국 스마트폰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다만 중국 정부의 제재 때문인지 몇몇 다른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는 것이 특이점입니다. 그런 점들 때문에 중국스마트폰이 참 투박해보이고, 익숙하지 않다는 점이 우리에겐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잠깐 모델과 버전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살펴본 부분은 카메라 800만 화소 테스트입니다. 화소가 좋으면 세세한 부분도 잘 잡아야하고, 더불어 AF 성능도 테스트 해볼겸 구동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디스플레이는 조금 실망스러운 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몰레드다 뭐다 고성능 폰들이 하도 즐비하다보니 이제 이런 디스플레이는 눈이 아픕니다.

 

 

 

 그래도 촬영을 마치고 미디어에 들어가 갤러리를 확인했습니다.

 

 

 

 급하게 찍었는데, AF가 상당히 잘 잡혔습니다. 또 쿠파이 전에도 중국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서 이번 스마트폰 쿠파이의 결과물에 대해선 상당히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정말 중국 스마트폰이라고 하지만, 장족의 발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보급형의 결과물과는 차이가 없습니다.

 

 

 

 

 특이하게 갤러리가 따로 있는 게 아니고, 미디어와 관련된 사항들이 하나의 앱에 집합해 있다는 게 참 독특합니다. 이 부분을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따로 찾지 않아도 편하게 어플 하나로 해결하기 때문에 오히려 편합니다.

 

 

 

 

 

 다른 분들의 중국 스마트폰 리뷰를 확인해봤지만, 그 스마트폰들에 비해 쿠파이의 미디어 UI는 한국스럽습니다. 우리 스타일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켜보면 어떤 게 어떤 버튼인지 알기 쉽습니다.

 

 

 

 

 이것저것 살펴보는데 발견한 QQ! 한국은 네이트온과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면 중국에선 이 QQ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단점을 발견 생각보다 배터리 소모가 빠릅니다. 체감상으론 제가 사용중인 아이폰4보다도 소모가 더 빠른 느낌입니다. 다행인 것은 배터리가 교체형이라는 아이폰보다는 부담이 덜하다는 점이 작용합니다.

 

 

 

 

 

 또 앞서 말했듯 중국 정부의 제재 때문인지 구글플레이 대신 쿨마트가 존재합니다. 다른 중국 스마트폰도 같은 경우로 자사의 스마트폰 이름을 붙인 마트를 탑재했습니다. 단점은 구글플레이에 있는 모든 앱이 있는 것은 아니고 일부 제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론 실제로 스마트폰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게임' 부분을 구동해봤습니다. 이렇게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영상으로 한 번 준비했습니다. 짧게 후르츠닌자라는 게임을 구동했습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마지막 게임까지 부드럽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고, 스마트폰으로서의 문제를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정서와 다른 부분이 있을 뿐이고, 언어를 바꿔도 일부 중국어가 보이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후기&소감

짧은 중국스마트폰과의 만남이 이제 끝났습니다. 만약 이 스마트폰의 브랜드명을 가리고, 중국스마트폰이라고 알려주지 않았다면 정말 그냥 평범한 우리의 스마트폰으로 알았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중국 스마트폰의 발전은 빠르고, 우리의 기술과 많이 근접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만약 우리의 편견이 없어진다면 언제고 우리들에겐 스마트폰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는 넓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정말 짧은 시간이었지만, 재밌는 테스트였고 즐거웠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준 세티즌 측 분들에게도 참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다음에 더 재밌는 테스트가 있었으면 더 행복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제 부족한 리뷰를 읽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