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문화련/정보소식

[어세즈칼럼] 네이버 블로그 어뷰징 방문자 조작의 덫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어뷰징 활성화 시스템? tinyautovisit

 

 

 

 

 어뷰징 사전적인 의미로는 개인이 본인의 계정외 부계정등 다중계정조작을 하여 부당하게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을 뜻합니다. 아마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어뷰징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어봤을텐데요. 게임상 어뷰징 행위는 여러개의 캐릭터가 한 캐릭터를 위해 죽어주거나 일명 앵벌이를 통해서 돈을 모으는 등 다양한 편익을 취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그런데 이런 어뷰징이라는 단어가 쓰이는 곳이 또 있으니 그곳은 바로 인터넷 상에서 입니다.

 

 블로그는 공공연하게 자연스러운 마케팅 파워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기업이나 사람들은 유명한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거나 사람들에게 기업의 홍보가 되길 원합니다. 그럼 그 유명한 블로그. 즉, 파워블로그를 어떤 방법으로 구별하느냐? 우리는 그 잣대를 주로 방문자 수로 기준을 삼습니다.

 

 그말인즉슨 조작을 통해서 블로그를 유명해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명해 보이도록 조작된 블로그가 그 자체로 유명해 보이기만 한다면 사실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그것으로 편익을 취하는 것과 동시에 정직한 블로거들에겐 피해를 줍니다. 최고의 검색엔진을 구글이라고 꼽지만, 국내에선 네이버가 점유율 1위를 달리며 그런 엔진과는 다른 검색 결과를 가져옵니다. 네이버는 "우리는 정직해요"라고 말하지만, 그 이면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며느리도 모릅니다.

 

 어뷰징의 결과물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끔 이상한 글들이 가장 위로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블로그들은 어뷰징을 통해 검색 순위를 상위로 올린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질이 좋은 글은 뒤로 밀리고, 어뷰징 유저들의 글이 위로 올라온다면 진정으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겐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운영을 멈춘 블로그로 직접 어뷰징 프로그램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작은파워블로거라는 유저가 위험한 시도가 아닌 재밌는 발상을 해냈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암암리에 어뷰징이 일어나 특정 사람들의 배를 불릴 생각이라면 차라리 이런 불법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공개해서 모든 사람들이 어뷰징을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어뷰징을 하던 사람들은 더이상 돈을 지불하고 어뷰징을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는 많은 시사점을 남깁니다. 그 동안 많은 블로거들이 네이버를 공격하는 글을 쓰면서도 네이버를 옹호하는 모순을 반복하는 경우를 목격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네이버의 힘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런 네이버의 힘이 잘못된 곳으로 쏠리고 있는 것을 사람들은 질타를 했지만, 네이버는 이를 고치지 못했습니다. 결국 일이 발생했으니 네이버 내부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비단 네이버뿐만 아니라 방치하다가 곪아터지면 수습하는 우리나라 기업 대부분의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어뷰징 블로그로 신고된 블로그, 인기가 있는 글도 아니고, 다양한 종류의 글이 스크랩은 평균 30개에 달한다.>

 

 그래서 제가 하고싶은 말은 이번에 풀린 작은파워블로거님의 어뷰징 프로그램이 궁금하신 분들은 재미로 받아서 테스트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의 의도대로 네이버가 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무한 어뷰징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 부탁이 있다면 지금 운영하는 그 블로그가 정말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진짜 'Blog'인지 다시 한 번 생각을 해보고 그렇지 않다면 이런 어뷰징 시스템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보다는 블로그에 나를 어떻게 더 잘 표현할 것인지 한 번 더 고민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부디 이런 작은 행보가 큰 혁신과 변화를 불러오길 바랍니다.

 

 정말 특색있고, 재밌는 블로그는 자연스레 어뷰징 블로그보다 더 인기가 많습니다. 그 점 명심하세요! 지금까지 블로그를 사랑하는 라이프스타일로거 어세즈의 짧은 조잘조잘 칼럼이었습니다. 아참참, 그리고 마지막으로 과연 정말 어뷰징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을까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한 방문자 카운트. 제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느낀 점을 말하자면, 단순한 방문자 그것은 그저 숫자에 불과합니다. 너무 숫자에 연연하지마세요. :)

 

<참고로 테스트 블로그는 평소에는 0-1명이 방문하는 블로그입니다.>

 

 

 작은파워블로거님 페북 / 홈페이지